건국대학교 프로젝트 리더 코로나로 인한 역사 과목의 학습소외 심화를 해결하기 위해
학생들에게 역사 과목에 대한 흥미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수업과 활동, 답사를 기획
★ 프로젝트 목표 : 초등학생의 교육 격차 완화. ★문제정의 :역사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학업 흥미 저하와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이 부족! ★핵심성과 :창덕궁에 대한 학생들의 역사 지식 향상과 메타버스에 대한 적응.
★주요대상 : 초등학교 고학년 (4~6학년) 학생들 ★활동내용 :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‘창덕궁을 탈출하라!’ 프로그램 진행 - 장소: 서울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- 1교시(13:00~14:00): ‘창덕궁’ 주요 건물(인정전, 궐내각사, 후원 등)과 창덕궁과 관련된 사건에 관련한 수업 수업 이후 자체 제작한 메타버스 ‘창덕궁을 탈출하라!’를 체험 - 2교시(14:00~15:00):창덕궁 키트를 조립 & 건물 복습시간
■ 주요성과 ○ 변화하는 교육 매체에 학생들이 익숙해지도록 ‘메타버스’ 플랫폼을 이용하여 창덕궁 방탈출을 진행함, 이를 통해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매체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함. ○ 창덕궁과 관련하여 단편적인 역사 전달만 하지 않고, 재미있는 역사적 이야기를 넣어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역사적 흥미를 높임. ○ 이론적으로 배우는 창덕궁 건물에서 머물지 않고, 수업 이후 창덕궁 키트 만들기를 진행하여 학생들이 직접 현장에 가지 않고도 창덕궁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줌.
■ 우리 활동의 성과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? 메타버스를 활용해 4차산업 혁명 시대 교육 혁신의로의 한발을 내딛다